컴퓨터 개론

Codeit_트렌드를 읽는 능력

AngeRay 2021. 6. 21. 15:56

트렌드를 읽는 능력


프로그래밍은 선택의 연속

 

프로그래밍에서는 돌이킬 수 없는 선택들이 많이 있다.

문제는 이런 선택이 자주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어떤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를 사용할지 뿐만 아니라

어떤 언어를 쓸지

그 안에서도 어떤 디자인 패턴을 사용할지

어떤 스타일 가이드를 사용할지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들이 많이 찾아온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세계의 트렌드를 읽어내야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

 

트렌드를 읽는 방법1 : 활발한 기술

 

프로그래밍은 선순환이 일어나는데 좋은 언어, 좋은 프레임워크, 좋은 기술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쓰면 커뮤니티, 좋은 자료, 좋은 문서들이 많이 만들어 진다.

그러면 그런 장점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기술을 사용한다.

그래서 활발한 기술이 좋은 기술이다.

여러 선택지가 있을 때 많은 사용자가 있는지, 활발한 지가 하나의 중요한 선택 기준이다.

 

어떤 기술이 활발한 지는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알수있다.

대표적으로 stackoverflow, Quora 와 같은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커뮤니티들이 있는데 활발한 기술은 커뮤니티에서 많이 언급되거나 관련 질문이 많이 있다.

활발한 기술일 경우에는 에러 메시지 만으로 커뮤니티를 통해서 해결 방법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얼마나 활발한지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자료도 있는데 RedMonk라는 데서 1년에 두번 자료를 만든다.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해보면 어떤 언어들이 최근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 커뮤니티들 혹은 프로그래머들이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활발성을 기준으로 삼으면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 혹은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 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트렌드를 읽는 방법2 : 인정받는 기술

 

프로그래밍에는 공유의 문화가 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기술 정보를 모아둔 사이트가 있다.

이 사이트의 이름은 stackshare 이다.

여러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기술 들을 알 수 있다.

기업들의 기술 정보를 기술 스택 이라고 한다.

stackshare 에서 상위권에 위치한 기술 혹은 툴이라면 믿고 선택해도 실패가 적다.

 

 

기업에서 그냥 사용만 하는 게 아니라 직접 만들거나 적극 지원하는 기술도 있다.

예를 들어 React는 페이스북에서 AngularJS는 구글에서 관리하고 있다.

Java는 오라클의 소유고 Swift는 apple에서 Go는 구글에서 만들어진 언어 이다.

이렇게 든든한 지원군이 있으면 그 기술은 더 안정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그 외에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한다.

유명한 회사 블로그를 검색해서 참고해보자

 

트렌드를 읽는 방법3 : 유망한 기술

 

개발자의 실력과 상관없이 산업의 변화에 따라 입지가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

기술을 선택할 때는 이 점을 고려해야 하는데 산업적인 이유로 추세가 바뀔 수도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프로그래밍 관점에서의 트렌드만 파악할 것이 아니라

IT 혹은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판단해야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그렇다면 IT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는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

꾸준한 조사와 공부가 필요하다.

 

Gartner에서는 매년 10대 전략기술 트렌트를 발표 한다.

이런 자료들을 참고하여 산업과 기술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넒은 시야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이 유망한지 산업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갖고 기술 혹은 언어를 결정하는게 좋다.

 

트렌드를 읽는 방법 정리

 

프로그래밍에서는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 심지어 프로그래밍 언어 등 선택을 해야 할 일이 많다.

이런 선택들은 대부분 되돌리기 어려운 결정일 뿐 아니라, 선택지가 너무 많기도 하고, 또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선택하는게 쉽지 않다.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읽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활발한 기술 

  1.  좋은 언어, 좋은 프레임워크, 좋은 기술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
  2.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커뮤니티 혹은 좋은 자료와 문서들이 많이 만들어 진다.
  3.  좋은 자료와 문서를 통해, 다시 더 많은 사람들이 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인정받는 기술

 

잘 모를 땐, 대세를 따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회사에서 선택한 기술은, 뛰어난 개발자들의 많은 고민과 상의 끝에 내려진 결정이다.

StackShare에 보면, 여러 회사들이 사용하는 언어,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기술 등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하나의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을 모아서 기술 Stack, Tech Stack 이라고 표현 한다.

 

유망한 기술

 

산업의 추세가 변화함에 따라, 개발자의 실력과 관계 없이 입지가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기술 선택 시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개발자에게 영어는 필수이다. 

영어를 꾸준히 공부하자!!

'컴퓨터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deit_운영 체제  (0) 2021.06.23
Codeit_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0) 2021.06.21
Codeit_개발자의 필수 프로그램 IDE  (0) 2021.06.21
Codeit_버전 관리  (0) 2021.06.21
Codeit_테스트 프로세스  (0) 2021.06.21